동작리그 규정
제1장 총칙
1. 본 리그는 ‘동작리그’(이하 ‘본 리그’라 칭함)라 한다. 2.본 리그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동작구 야구동호인간의 교류 및 친목 도모 2) 생활체육 야구소프트볼 동호인들의 저변 확대 및 건강 도모 3. 본 리그의 운영은 동작리그에 의한다. 4. 본 리그의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내용은 동작리그의 결정에 따른다.
제2장 리그
리그 편성 및 진행 방식 1. 일요 리그 : 각 조 풀리그로 진행, 팀당 12경기(모집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2. 토요 리그 : 각 조 풀리그로 진행, 팀당 12경기(모집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3. 각 조 1위~4위 플레이오프 진출(조별 10팀 미만이면 1위 ~ 3위 플레이오프 진출) 4. 각 조 1위와 4위, 2위와 3위 팀 경기의 승리 팀끼리 결승전을 통해 각 리그 조별 우승팀 확정(조별 10팀 미만이면 2위와 3위 승자가 1위와 결승 진행) 5. 일요 B, 토요 D조는 선수 출신 1명까지 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선수 출신 자격은 제4장 선수의 선출편 참조)
제3장 경기
- 준비 1. 경기의 진행 준비는 운영위원회가 한다. 2. 경기용 홈플레이트 및 루 베이스 준비 등 경기준비는 협회와 팀에서 한다. 3. 경기 진행은 심판 2명(구심1명, 루심1명), 기록원 1명으로 한다. 4. 경기 일정의 변경은 원칙적으로 불허한다. 단, 일정 변경을 원하는 팀 대표자가 변경을 원하는 일정의 나머지 3개 팀 대표 간의 협의 완료 후 리그 일정 변경을 요청하면 협회는 수락할 수 있다. 5. 학교 사정, 우천 및 구장의 사정으로 인한 경기 취소, 일정 연기 등은 협회의 결정에 의한다. 6. 경기는 양 팀이 시합을 할 수 있는 9명의 인원이 확인되었을 때 정해진 시각에 시작한다. 시작 시각에 9명이 되지 않은 경우 경기 지연 제재가 적용된다. (제3장 경기의 진행편 참조)
- 복장 1. 매 경기 선수 9명은 상의, 하의, 모자에서 동일한 복장을 갖춰야 한다. 언더셔츠, 벨트, 양말은 문제 삼지 않는다. 2. 같은 디자인임에도 불구하고 원단과 제작 시기에 따라 색상이 변화되거나 약간의 오차가 생긴 것은 정규 유니폼으로 인정한다. 3. 상의에는 기록실에서 확인 가능한 크기의 등번호를 부착해야 한다. 등번호의 크기는 가로・세로 모두 20cm 이상을 권장한다. 4. 하의의 아이보리색과 흰색은 동일한 색상으로 간주한다. 1) 하의의 색상이 같더라도 하의 전체에 줄무늬 또는 다른 디자인이 있는 경우는 다른 복장으로 간주한다. 2) 하의 옆줄의 길이, 넓이, 색상은 문제 삼지 않는다. 5. 1~4항의 복장을 갖추지 못한 선수는 출전을 불허한다. 6. 혹한기에는 기상 상황을 고려하여 방한복 착용을 허용한다. 7. 경기 시작을 위해 라인업 때 상대팀 유니폼에 대한 이의 없이 경기가 개시되면 유니폼에 대한 이의는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8. 라인업 없이 경기가 시작된 이후 유니폼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면 심판의 결정에 따른다. 9. 만일 유니폼으로 분쟁이 일어나는 경우 심판의 판단에 따른다. 10. 유니폼이 없을 경우 다른 선수의 유니폼을 착용할 수 있다. 대기 선수 역시 다른 선수의 유니폼을 착용하고 출전할 수 있다. 단, 다른 선수의 유니폼을 착용하고 출전할 경우 심판을 통해 상대팀에 그리고 경기 운영위원 및 기록원에게 통지해야 한다. 11.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부정선수 출전으로 인한 몰수패가 적용된다. 12. 동일한 복장을 갖추지 못해 경기가 개시되지 못하면 몰수패가 적용된다.
- 장비 1. 포수는 반드시 포수 헬멧을 써야 한다. (미착용 시 경기 출전 불가.) 2. 장비(포수 장비, 헬멧, 배트 등)를 갖추지 못하여 경기를 진행할 수 없는 경우 심판은 몰수 선언을 할 수 있다. 단, 상대팀이 장비를 빌려주는 것을 허락한 경우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3. 동호인들의 안전을 위해 알로이 배트, 2피스 배트 중 헤드 부분이 알로이인 배트 및 나무 배트만 사용 가능하다.(-5드롭보다 가벼운 배트, 알로이 소재 외 다른 소재 배트 불허) 4. 단, 선수 출신은 나무배트만 사용 가능하다. 5. 사용 가능 배트는 경기 전 리그 관계자 승인 후 리그 스티커 부착 후 사용한다. 배트 인증은 팀이 직접 증빙하며 스티커는 반드시 리그관계자만 부착 할 수 있다. 6. 위 인증 스티커가 부착된 배트와 나무 배트를 규정배트라 한다. 이외의 배트를 규제배트라 칭하고, 규제배트 사용 적발 시 아래와 같이 처리한다. 1) 타격 중에 상대팀에 의해 부정배트 사용 어필이 들어오면 타자는 배트를 규정배트로 교체해야 한다. 2) 타격 완료 후 부정배트 사용이 상대팀에 의해 다음 타자 투구 준비 동작에 들어서기 전까지 어필이 들어오면 타자는 부정타격으로 인한 아웃으로 처리되며, 주자의 진루 및 득점이 발생한 경우 무효로 한다. 7. 각 팀은 리그 시작 때 제공 받은 시합구를 경기마다 2개씩 준비한다. (시합 후 회수한다.) 8. 지급을 받았는데 팀에서 시합구를 갖고 오지 않은 경우 별도로 구매하도록 한다. (1개당 6천원을 아래 계좌로 이체해야 한다.) 9. 제공한 시합구가 아닌 다른 시합구를 갖고 온 경우 심판의 판단에 따른다. 10. 경기 중 분실 혹은 훼손 등의 이유로 시합구가 부족할 경우 리그에서 지원한다.
- 출전명단 1. 라인업은 예정된 경기 시작 30분전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2. 라인업에는 선발 출전 선수, 대기 선수 명단, 등번호, 포지션, 중출 여부, 선출 여부까지 빠짐없이 기입한다. 3. 각 팀은 투수에 한하여 지명대타를 사용할 수 있다. 4. 대기 선수 명단에 기입하지 않은 선수는 교체 선수로 출전이 불가능하다. 경기 중 상대팀 양해를 얻었어도 출전 불가능하다. 5. 상대팀은 라인업 제출을 완료하였으나 자신의 팀이 제출하지 않아 경기가 지연되는 경우 경기 지연에 대한 제재를 적용할 수 있다. (제3장 경기 진행 9항 참조) 6. 라인업 기입 때 누락된 사항에 대해 상대팀 어필이 있으면 부정선수 출전으로 인한 몰수패가 적용된다. 7. 라인업의 등록된 등번호와 실제 유니폼이 다를 때, 상대팀의 어필이 있으면 부정선수 출전으로 인한 몰수패가 적용된다.
- 진행 1. 경기는 7회를 기준으로 한다. 2. 단, 시간 내(2시간)에 경기를 마쳐야 하며 동점 시 무승부로 경기를 종료한다.(결승전 제외) 3. 콜드게임은 3회 15점, 4회 10점, 5회 8점, 6회 7점이면 선언된다. (결승전 제외) 4. 경기 시간은 경기장에 비치된 시계를 기준으로 하되 고장 등의 이유로 확인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라인업을 선언한 심판의 시계를 기준으로 한다. 5. 경기 시작 후 1시간 50분이 되면 새로운 이닝에 들어갈 수 없다. 6. 경기 시작 후 1시간 50분이 경과가 되면 선후공 상관없이 어느 한 팀이 7점 이상 리드하고 있을 시 경기를 종료한다. 7. 일몰 콜드, 강우 콜드 및 긴급 상황 시 콜드게임은 심판의 결정에 따른다. 8. 일몰, 강우 등의 사유로 경기를 마치지 못하였을 경우, 3회말 종료 후(말공격이 이기고 있을 시 3회초가 끝나면 성립)에는 정식 경기로 인정되며, 시간상 1시간이 지났을 경우에도 정식 경기로 인정한다. 9. 경기가 예정된 시각에서 5분이 경과하였는데 9명이 되지 않으면 상대팀에게 3점을 부여하고, 경기가 예정된 시각에서 10분이 경과하였는데 9명이 되지 않으면 몰수패로 처리한다. 10. 경기 개시 시각에 양 팀 모두 9명을 구성하지 못했지만 양 팀 모두 10분 안에 인원이 도착하여 경기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게 된 경우 예정된 시각을 기준으로 경기를 마친다. 11. 다음과 같이 경기 중 고의적으로 경기시간을 지연시킬 경우, 심판은 1차 경고 후 퇴장을 줄 수 있다. 1) 콜드게임이 가능한 점수 차를 내지 않기 위해 주자가 홈에 충분히 들어올 수 있는 상황에서 고의로 득점을 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경우 2) 이기고 있는 팀이 새로운 이닝에 들어가지 않으려고 고의로 시간을 지연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3) 기타 상대방을 기만하는 행위를 했을 경우 12. 경기 중 비신사적인 플레이(배트, 헬멧 등을 던지는 행위 등)를 할 경우 해당 선수는 경고 없이 심판원이 퇴장시킬 수 있다. 13. 심판위원 및 운영위원의 경기 개시 명령에 불복한 경우와 상대팀 인원, 심판, 운영위원에게 폭언을 한 경우, 해당 팀은 몰수패로 처리한다. (폭행을 한 경우는 제5장 몰수경기 제제 항목 참조) 14. 심판의 고유권한은 절대 어필 불가사항이다.(스트라이크, 볼, 파울, 페어, 세이프, 아웃) 15. 심판의 판정에 항의하여 경기가 5분 이상 지연될 경우, 심판은 몰수패를 선언할 수 있다. 16. 안전상의 문제로 투구 중 홈스틸(Home steal)은 금지한다. 17. 투수가 제구난조로 사구(死球, Hit by a Pitched ball)가 2회 이상 발생할 경우 심판의 권한으로 투수교체를 권유할 수 있다. 18. 게임당 팀별 2회 합의판정 신청이 가능하다. 감독(부재 시 감독 대행)만 신청 가능하며 합의판정을 시행한 부분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면 즉시 퇴장을 선언한다.
- 플옵 1. 플레이오프에서 무승부가 발생하면 추첨(라인업 기준 9명 가위바위보)을 통해 승부를 가린다. 2. 결승전은 2시간 30분 제한(2시간 15분 경과 후 새 이닝 불가) 7회까지 진행하며 동점 시 연장전(승부치기 1회, 1사 1/2루 상황으로)을 진행한다. 승부치기 1회 진행 후 또 무승부이면 추첨(라인업 기준 9명 가위바위보)을 통해 승부를 가린다. (예. 2시간 15분 경과 시 5회가 진행되고 있을 경우 5회가 끝나는 시점을 경기 종료로 보고 동점 시에는 승부치기를 진행한다.) 3. 플레이오프 출전가능 요건은 리그 5경기 이상 참가, 8타석(타자) 출전, 4이닝 이상 투구(투수)이다. (예. 5경기 이상 참가(기본 요건) 미 충족 시 타자 혹은 투수 요건 중 한 가지만 충족하여도 플레이오프 출전 가능) 4. 플레이오프 출전 선수는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자동차 운전면허증, 여권,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분증 사진(휴대폰 저장 사진) 중 한 가지를 경기 당일 필히 지참하여야 한다. (당일 미지참 시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 유의사항 1. 경기장 내에서는 지정된 장소에서만 흡연을 하고 꽁초는 반드시 휴지통에 버린다. 흡연 장소 이외의 장소에서 흡연 적발 시 적발 시점에 몰수패가 적용된다. 특히 덕아웃에서의 흡연은 바로 리그에서 퇴출한다. 2. 경기의 승리팀은 운동장 정리를 완벽히 해야 한다. 3. 부러진 배트는 각자 구장에 버리지 말고 가지고 가야 한다. 이를 위반하면 몰수경기로 처리한다. 4. 각 경기 종료 후 음료수병 및 쓰레기는 모두 각 팀들이 스스로 수거해야 하며 쓰레기를 방치한 것이 적발되면 해당 팀은 1회 경고 후 두 번째 적발부터 몰수경기로 처리한다.
제4장 선수
- 자격 1. 리그 참가 연령은 20세(예. 생년 기준) 이상으로 한다. 상대팀으로부터 이의 제기가 있을 경우 증빙 서류를 리그 측에 제출해야 한다. 2. 고등학생이 출전하고자 할 경우 부모 동의서 및 가족관계 증명서를 협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3. 일요B, 토요D 리그는 선수 출신 1명까지 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 4. 선수 출신의 교체는 선수 출신 간에만 가능하고, 비선수 출신으로 대체 가능하다. (선출 및 중출은 투, 포수 불가. 나이 풀린 선출 및 중출의 경우 포수는 가능하고 투수는 만 50세 이상이어야 가능.) 5. 리그 도중 소속팀을 옮길 경우 전 소속팀에서의 기록은 모. 두 무효가 되며, 이적한 팀에서의 경기 기록이 새롭게 등록이 된다. 6. 부정 선수란 리그에서 인정하지 않는 방식의 선수 등록과 위에서 언급한 선수 출신 인원 초과로 경기에 임한 경우를 의미한다. (징계선수 포함) 7. 한 선수가 같은 조에서 팀을 달리하여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8. 각 시도 야구소프트볼협회,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한국야구위원회, 독립리그에 등록된 현역 선수는 리그에 참여할 수 없다.
- 선출 1. 선수 출신의 구분의 기준은 고등학교 1학년 재학 당시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및 시도야구소프트볼협회 주최, 주관대회 경기에 출전하지 않고 선수로 등록만 되었을 시 비선수 출신으로 인정한다. 경기에 출전한 사실이 있을 시 선수 출신자로 인정한다. 2. 고등학교 2학년부터는 경기 출전과 상관없이 등록한 사실만으로도 선수 출신자로 인정한다. 3. 선수 출신자 중 1979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는 비선출로 구분한다. 4. 선수 출신이 규정에 위반되는 행위를 한 경우 몰수패가 적용된다. (예. 선수출신이면서 일반 선수로 등록한 경우) 5. 대학 때 처음으로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에 등록한 서울대학교 야구부 출신 선수는 선수 출신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고교 재학 시 선수로 등록 및 대회에 출전한 경기 기록이 있는 경우는 선출로 규정한다.) 6. 선수 출신자가 개명 등의 사유로 인해 선수조회가 되지 않더라도 상대팀에서 이를 증명할 경우 선수 출신으로 간주한다. 7. 외국인 및 외국에서 고교를 졸업한 자는 야구부 출신이 아니라는 증빙 서류를 제출하지 않는 한 선수 출신자로 구분한다. (JAPAN 팀은 협회에서 확인함) 8. 각 팀은 상대팀의 선수 신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으며, 선수 출신 신분의 미확인으로 발생되는 불이익은 협회가 책임지지 아니한다. 9. 상대 선수의 선출여부 확인은 이를 증명하고자 하는 자가 한다. (선수 출신 여부의 증명은 서면으로만 제출 가능하다. 10. 상대팀에 의해 선수 출신으로 의심되어 상대방에서 이의를 제기했을 경우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를 협회에 제출하여 이를 증명해야 하며 증명하지 못할 경우 몰수패로 처리한다. 11. 소명 자료 제출을 요구받은 선수는 경기 종료 후 15일 이내에 소명자료를 협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 등록 1. 선수는 반드시 본인 실명으로 등록해야 하며, 사전에 등록 절차를 거친 선수만 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 2. 선수 등록은 각 구단의 대표자가 해야 하며, 대표자가 선수등록에 관련된 모든 사무를 처리한다. 3. 신규(추가) 선수는 게임원 해당팀 홈페이지에 등록이 된 후, 동작구 동작리그대회 홈페이지 선수 등록란에 기재가 되면 등록 7일 후부터 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 (리그에서 등록 완료한 선수는 날짜와 무관) 4. 선수등록 시 위의 사항 중에서 미비한 부분이 있을 경우 협회에서는 정식 선수로 인정하지 않을 수 있다.
- 제재 1. 퇴장 선수는 리그 상벌회의(대회장, 부회장, 기록이사, 해당 경기 심판)를 거쳐 최소 1경기 출전금지부터 리그 퇴출까지 할 수 있다. 2. 상벌회의 시 해당 경기 감독과 퇴장 선수, 심판, 기록원 모두 참석해야 하며 불참 시 발생하는 불이익은 퇴장 선수가 감수한다. 3. 게임원 해당 팀 홈페이지에 미등록되어 팀의 가입선수로 확인이 되지 않는 선수(기록을 올릴 수 없는 선수)가 경기에 뛴 것이 확인될 경우에는 부정선수로 간주하여 별도의 어필이 없어도 몰수패로 처리한다. 4. 부정선수, 무자격선수의 이의신청은 경기 종료 전까지 할 수 있다. (부정선수로 인한 몰수 시점은 라인업 제출과 동시에 적용된다.) 이의신청의 요청 권한은 상대팀과 리그 운영위원, 심판, 기록원을 포함한다.(리그 운영위원, 심판, 기록원의 이의 신청은 의무사항이 아님)
제5장 몰수경기
1. 제3장, 제4장의 제재 중 몰수와 관련된 규정에 의해 몰수 선언이 된다. 2. 경기 개시일 전에 인원 부족으로 경기를 포기할 경우 몰수경기로 처리된다. 3. 경기 개시 시각 10분이 지난 시점에 어느 팀도 9명을 채우지 못한 경우 양 팀 모두 몰수패로 처리한다. 4. 사회인 야구인으로서 경기 도중 품위를 지키지 않는 행위를 했을 경우 몰수패가 된다. 5. 폭행 발생 시 협회 회의 후 리그비 반환 없이 즉시 리그 퇴출을 할 수 있다. 6. 몰수 선언 후 양 팀 합의하에 경기 예정 시각 기준으로 1시간 30분간 연습 경기를 진행할 수 있으며 연습경기는 기록 없이 1심제로 진행한다. 7. 2회 이상 몰수패를 당한 팀은 리그비 반환 없이 협회 회의 후 결과에 따라 리그에서 바로 퇴출될 수 있다. 잔여 경기의 상대팀은 각각 몰수승으로 처리한다. 8. 몰수예치금은 상대팀이 전원불참인 몰수 경기와 비등록 선수를 등록 선수로 위장하여 경기를 진행한 경우만 10만원이 지급된다. (리그 시작 전 협회에 몰수금 20만원을 예치한다.) 9. 몰수경기 점수는 0:7로 처리한다. 10. 해당 경기 시 몰수승을 한 팀에 대하여 모든 선수에게 규정타석 2타석(투수의 경우 2이닝)을 인정한다. 11. 경기 중 몰수 선언이 발생할 경우 몰수 경기에 대한 개인 기록은 KBO 규정을 따른다.
제6장 성적 및 시상
- 팀 성적 1. 예선 리그의 순위 결정 방식은 승점제를 적용한다. 2. 예선 리그에서 순위가 동률인 경우 다음 순서에 의해 순위를 결정한다. 1) 몰수패가 없는 팀 2) 무승부 3) 승자승 4) 실점이 적은 팀 5) 득점이 많은 팀
- 개인 성적 1. 모든 경기의 선발 투수는 3이닝 이상을 던져야 승리투수가 된다. 단, 4회 및 4회 이전에 경기가 종료된 경우만 2이닝 이상을 기준으로 한다. 2. 타율이 같을 경우는 타석수가 많은 선수로 결정한다. 3. 홈런이 같을 경우는 타석 – 타수 - 경기수가 적은 선수로 결정한다. 4. 승수가 같을 경우는 투구이닝이 많은 선수로 결정한다. 5. 평균자책점이 같을 경우는 투구이닝이 많은 선수로 결정한다.
- 시상 1. 각 조별로 각각 시상한다. 2. 우승 : 30만원(다음 연도 리그비 30만원 할인)과 트로피 (10팀 미만인 경우 15만원 할인과 트로피) 3. 준우승 : 20만원(다음 연도 리그비 20만원 할인)과 트로피 (10팀 미만인 경우 10만원 할인과 트로피) 4. 개인상 : 타율상, 홈런상, 다승상, 평균자책점상, 감독상, 리그 MVP상 (상장 및 트로피) 5. 타율과 평균자책점상의 규정 타석은 경기당 2타석, 규정 이닝은 2이닝으로 한다.
제7장 기타
1. 모든 선수는 스포츠공제보험, 레저특약보험, 실손 보험 등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정식 선수로 인정한다. (각 팀별 리그 첫 경기 시작 전까지 제출) 2. 보험 미가입 팀이 가입을 원하는 경우는 ‘서약서’를 제출해야 하며, 이후 경기 중 발생하는 사고에 대하여 본 협회는 책임지지 않는다. 경기 중에 발생하는 부상은 본 협회나 상대팀 및 상대선수에게 보상을 요구할 수 없으며 본인이 가입한 보험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 3. 모든 선수는 ‘개인정보활용 동의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4. 경기 중 발생 할 수 있는 불미스러운 사고나 운동장에서 발생한 불상사에 대해서는 각 팀에서 책임을 진다. 5. 흡연은 지정된 곳에서 해야 하며, 쓰레기는 반드시 가지고 돌아가야 한다. 6. 우천 시 경기에 관한 문의는 운영사무국으로 연락(010-8571-9006)한다. 7. 기타 명시되지 않은 문제는 본 협회에서 결정한다. 8. 기록에 대한 문의 및 수정 요청은 시합 종료 후 2주 이내까지이며 게임원 홈페이지 기록 문의 및 수정 요청 게시판을 이용한다. (010-3930-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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